성공을 꿈꾼다면 성격을 파악하라!

Miscellaneous/Etc 2007. 2. 23. 21:16

나는 지난 6년여 동안 성격에 대한 공부를 꾸준히 해오고 있다. 그리고 그 6년 동안 내 자신에 대해 더 많은 것들은 지난 30여년 동안 알아온 것보다 훨씬 더 많이 알게 되었으며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도 폭 넓은 이해를 하게 되었다. 사람에 대한 이해는 곧 일상의 모든 일들에 대한 통찰력도 가져다 주었다.

내가 제일 먼저 접한 것은 TA(교류분석)이었다. 사람의 자아를 부모의 마음, 성인의 마음, 아이의 마음으로 구성되어있다는 것을 배웠다. 교류분석을 배우면서 나는 나 자신의 수시로 변하는 마음에 대한 이해를 시작하였다. 또 같은 상황에서 나와 주변사람들이 다른 결정을 내리며 다르게 행동하는 것에 대해 이해하기 시작했다.

이후 나의 성격에 대한 공부는 DiSC로 폭을 넓혀나갔다. DiSC는 사람의 행동유형을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으로 구분하여 장단점을 살펴보며 인간관계를 개선해 나가는 프로그램이다. 나는 디스크를 통해 다르다는 것은 틀린 것이 아니라 단지 다르다는 위대한 철학을 가슴 깊이 깨달았다. 디스크를 통해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맞추어서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방법을 터득했다.

이후 나는 MBTI를 공부했다. 이미 TADiSC를 공부한 나는 몇번의 강의와 관련서적을 구해 MBTI에 대한 이해를 하게 되었으며 많은 기업들이 MBTI를 통해 직원을 선출하고 업무배치를 하는 이유를 깨닫게 되었다. MBTI는 사람의 유형을 16가지로 세분화시키며 그 각각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복작하다고 생각되지만 내향적인지 외향적인지, 사고형인지 감정형인지, 감각형인지 직관형인지만 파악을 해도 상대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오랜 시간을 들여 나는 에니어그램에 대해 공부를 했다. 에니어그램은 사람의 유형을 9가지로 나누지만 이것은 오히려 16가지인 MBTI보다 더 복잡하다. 왜냐하면 각 번호의 옆에 날개가 있어 어떤 날개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같은 번호라도 이해가 달라진다. 또한 고유번호내에서도 수준이 9가지로 나누어져 있어 같은 번호라도 다르게 설명이 되어진다. 그리고 통합과 분열의 방향이 있어 지금 그 사람의 상태에 따라 좀 더 다양하게 설명이 된다.

이렇게 말하면 너무 복잡하다고 이해할 수 있으나 나는 성격유형에 대해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에니어그램을 가장 추천하고싶다. 비록 복잡하고 어려운듯하나 가장 정확한 이해를 주며, 자기 성장에 가장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싶다.

성격유형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나는 NLP(신경언어프로그래밍)를 300여시간 배우면서 사람들이 시각형인지, 청각형인지, 체감각형인지를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게되었다. 그리고 각각의 성격유형에 따른 성공연습방법을 연구 중이다.

성격에 대한 이해는 성격이 우리의 성공을 어떻게 제한하는지, 자신의 진정한 성공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제시해 준다. 성격으로 인해 잘못된 패턴의 형성으로 똑같이 실수를 반복한다거나 바보 같은 결정을 하는 자신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다른 면들을 볼 수 있다. 이런 새로운 시각이 성공에 대한 열정과 현재의 삶에서의 올바른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진정으로 성공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성격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그 출발점이 된다고 말해주고 싶다.

출처 : 이시은교수(수원여대)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