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3] argument 오브젝트

Programming/ActionScript 3.0 2007. 7. 6. 08:34
argument 오브젝트

디폴트 값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은 인수를 생략 하고 함수를 호출하려고 하면 컴파일러가 에러를 돌려준다. 또 선언되고 있는 것보다 많은 인수를 지정하여 호출하는 경우도 compile error가 되지만  둘 모두 실행은 된다.

인수에 액세스 하기 위해서는 arguments라고 하는 오브젝트를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선언 없음으로 함수 내에서 참조할 수 있는 오브젝트로 건네 받은 인수의 배열이라고 부르며 오브젝트 (arguments.callee)를 프롭퍼티로서 가지고 있다. 인수명에 arguments이 사용되고 있는 함수 내에서는 arguments는 그 인수를 가리키게 되어 arguments 오브젝트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arguments 오브젝트는 아래와 같은 재귀 함수에서 처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var factirial:Function = function(x:int):int {
if (x == 0) {
return 1;
} else {
return (x * arguments.callee(x - 1));
}
}

인수의 수가 결정되지 않은 경우는 compile error를 무시하고 함수를 호출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은 좋지 않다. 그래서 AS3 에는 arguments를 대신하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준비되어 있다.

「... 」 인수

AS3의 마지막 인수로서 「... + 임의의 이름」을 지정하면 정의된 수 이상의 인수를 건네줄 수 있게 된다. 명시적으로 이름이 지정되어 있지 않은 인수는 「임의의 이름」으로 지정된 이름을 가지는 배열로서 사용할 수 있다. 아래의 예에서는 rest라고 하는 배열에 2 와 3을 전달한다.
function sampFunc(x:int, ... rest) {
if (rest.length > 0) {
trace(rest[0];
}
}
// 2가 출력된다.
sampFunc(1, 2, 3);

arguments 오브젝트와 달리 이 방법으로 하면 컴파일러도 불만이 없다. 함수 정의로부터 인수의 수를 정하지 않았다는 것을 컴파일러는 인지할 수 있게 된다. 사전에 인수의 수를 특정할 수 없는 경우는 「... 」 의 사용을 추천한다. 단,「... 」이 지정되어 있으면 arguments 오브젝트는 사용할 수 없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