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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3] caurina Tweener 클래스 사용 방법
Programming/ActionScript 3.0
2007. 8. 5. 01:17
caurina Tweener는 Papervision3D를 접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플래시에서 지원하고 있는 Tween 클래스보다 다양한 기능과 그 사용법도 간단하다. static 메소드를 지원하여 Tweener.addTween() 형태로 사용하며 파라미터로 넘겨주는 것은 아래와 같다.
Tweener 사용 방법
Tweener.addTween(DisplayObjectInstanceName, {x:-1050, y:300, _bezier:[{x:-575, y:450, z:-375}, {x:411, y:275, z:-337}, {x:344, y:114, z:370}, {x:-466, y:56, z:398}, {x:-336, y:305, z:-1177}], time:10, transition:"easeoutinexpo"});
위와 같이 트윈을 적용한 인스턴스와 그 인스턴스에서 트윈할 프로퍼티의 적용값을 지정하며 _bezier 형태로 복수의 포인트 간 포인트 적용으로 동선을 임의로 제작할 수 있다. time은 적용 시간을 나타내며 초단위이다. transition은 에싱의 형태를 지정.
Tweener.addTween(cube, {onStart:tweenStart, onComplete:tweenComplete, rotationX:active, rotationY:active, rotationZ:active, time:1.5, transition:"easeinoutexpo"});
위와 같이 모션의 시작 시점에서 실행할 handler 메소드를 지정할 수 있으며 끝나는 시점과 update마다 실행 하는 handler 메소드도 지정 가능하다. handler 메소드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handler 종류
///////////////////////////////////////////////////////////////////////
onStart : tween 시작 핸들러 등록
onComplete : tween 큰 핸들러 등록
onUpdate : tween 진행중 핸들러 등록
이 밖에서 여러가지 핸들러 메소드를 지원하고 있다.
transitions 종류
///////////////////////////////////////////////////////////////////////
easeoutquad // mx.transitions.easing.Regular.easeOut
easeinoutquad // mx.transitions.easing.Regular.easeInOut
easeoutinquad
easeincubic
easeoutcubic
easeinoutcubic
easeoutincubic
easeinquart
easeoutquart
easeinoutquart
easeoutinquart
easeinquint
easeoutquint
easeinoutquint
easeoutinquint
easeinsine
easeoutsine
easeinoutsine
easeoutinsine
easeincirc
easeoutcirc
easeinoutcirc
easeoutincirc
easeinexpo // mx.transitions.easing.Strong.easeIn
easeoutexpo // mx.transitions.easing.Strong.easeOut
easeinoutexpo // mx.transitions.easing.Strong.easeInOut
easeoutinexpo
easeinelastic // mx.transitions.easing.Elastic.easeIn
easeoutelastic // mx.transitions.easing.Elastic.easeOut
easeinoutelastic // mx.transitions.easing.Elastic.easeInOut
easeoutinelastic
easeinback // mx.transitions.easing.Back.easeIn
easeoutback // mx.transitions.easing.Back.easeOut
easeinoutback // mx.transitions.easing.Back.easeInOut
easeoutinback
easeinbounce // mx.transitions.easing.Bounce.easeIn
easeoutbounce // mx.transitions.easing.Bounce.easeOut
easeinoutbounce // mx.transitions.easing.Bounce.easeInOut
easeoutinbounce
클래스 내부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코드를 확인 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_frame에 대한 모션도 적용 가능하며(이 클래스를 사용하면 따로 gotoAndPlay 모션 클래스를 제작할 필요도 없어보이지만 간단한 사용을위해서는 따로 제작해서 사용하는 편이 효율적일 듯 싶다.아무래도 프레임간 모션 적용으로 프레임을 많이 필요로 할 듯 싶다) _color 속성으로 사용하면 RGB값으로 DisplayObject의 tint색을 변경하는 모션도 가능하다. 또한 blur값 변경과 사운드 볼륨의 경우도 마찮가지...
DisplayObject의 프로퍼티가 아닌 Tweener 클래스 자체에서 내부적으로 가공하여 사용한 프로퍼티의 경우는 앞에 _를 붙여서 사용하고 있다.
// Normal properties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frame", frame_get, frame_set);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sound_volume", _sound_volume_get, _sound_volume_set);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sound_pan", _sound_pan_get, _sound_pan_set);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color_ra", _color_property_get, _color_property_set, ["redMultiplier"]);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color_rb", _color_property_get, _color_property_set, ["redOffset"]);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color_ga", _color_property_get, _color_property_set, ["greenMultiplier"]);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color_gb", _color_property_get, _color_property_set, ["greenOffset"]);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color_ba", _color_property_get, _color_property_set, ["blueMultiplier"]);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color_bb", _color_property_get, _color_property_set, ["blueOffset"]);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color_aa", _color_property_get, _color_property_set, ["alphaMultiplier"]);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color_ab", _color_property_get, _color_property_set, ["alphaOffset"]);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autoAlpha", _autoAlpha_get, _autoAlpha_set);
// Normal splitter properties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Splitter("_color", _color_splitter);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Splitter("_colorTransform", _colorTransform_splitter);
// Scale splitter properties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Splitter("_scale", _scale_splitter);
// Filter tweening properties - BlurFilter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blur_blurX", _filter_property_get, _filter_property_set, [BlurFilter, "blurX"]);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blur_blurY", _filter_property_get, _filter_property_set, [BlurFilter, "blurY"]);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blur_quality", _filter_property_get, _filter_property_set, [BlurFilter, "quality"]);
// Filter tweening splitter properties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Splitter("_filter", _filter_splitter);
// Bezier modifiers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Modifier("_bezier", _bezier_modifier, _bezier_get);
그리고 Tweener 클래스에서는 첫 파라미터인 DisplayObject에 DisplayObject를 복수로 가지고 있는 Array를 등록할 경우 Array에 있는 모든 DisplayObject에 해당 트윈을 적용 할 수 있다.
_bezier의 경우는 Papervision3D에서 주로 사용되었는데 이는 카메라의 위치나 각도를 변경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2D 형태에서도 복잡한 동선의 경우에 기존의 트윈 클래스의 모션이 매끄럽지 못하여 그 모션을 적용하기 위한 클래스를 따로 제작해서 사용해야 했지만 제공하고 있는 샘플을 통해서 쉽게 동선을 그리고 좌표를 축출할 수 있다. 그동안의 트윈 클래스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을 속시원하게 채워주고 있는 듯 싶다.
코드가 업데이트 되고있는 위치
http://code.google.com/p/tweener/
Tweener 사용 방법
Tweener.addTween(DisplayObjectInstanceName, {x:-1050, y:300, _bezier:[{x:-575, y:450, z:-375}, {x:411, y:275, z:-337}, {x:344, y:114, z:370}, {x:-466, y:56, z:398}, {x:-336, y:305, z:-1177}], time:10, transition:"easeoutinexpo"});
위와 같이 트윈을 적용한 인스턴스와 그 인스턴스에서 트윈할 프로퍼티의 적용값을 지정하며 _bezier 형태로 복수의 포인트 간 포인트 적용으로 동선을 임의로 제작할 수 있다. time은 적용 시간을 나타내며 초단위이다. transition은 에싱의 형태를 지정.
Tweener.addTween(cube, {onStart:tweenStart, onComplete:tweenComplete, rotationX:active, rotationY:active, rotationZ:active, time:1.5, transition:"easeinoutexpo"});
위와 같이 모션의 시작 시점에서 실행할 handler 메소드를 지정할 수 있으며 끝나는 시점과 update마다 실행 하는 handler 메소드도 지정 가능하다. handler 메소드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handler 종류
///////////////////////////////////////////////////////////////////////
onStart : tween 시작 핸들러 등록
onComplete : tween 큰 핸들러 등록
onUpdate : tween 진행중 핸들러 등록
이 밖에서 여러가지 핸들러 메소드를 지원하고 있다.
transitions 종류
///////////////////////////////////////////////////////////////////////
easeoutquad // mx.transitions.easing.Regular.easeOut
easeinoutquad // mx.transitions.easing.Regular.easeInOut
easeoutinquad
easeincubic
easeoutcubic
easeinoutcubic
easeoutincubic
easeinquart
easeoutquart
easeinoutquart
easeoutinquart
easeinquint
easeoutquint
easeinoutquint
easeoutinquint
easeinsine
easeoutsine
easeinoutsine
easeoutinsine
easeincirc
easeoutcirc
easeinoutcirc
easeoutincirc
easeinexpo // mx.transitions.easing.Strong.easeIn
easeoutexpo // mx.transitions.easing.Strong.easeOut
easeinoutexpo // mx.transitions.easing.Strong.easeInOut
easeoutinexpo
easeinelastic // mx.transitions.easing.Elastic.easeIn
easeoutelastic // mx.transitions.easing.Elastic.easeOut
easeinoutelastic // mx.transitions.easing.Elastic.easeInOut
easeoutinelastic
easeinback // mx.transitions.easing.Back.easeIn
easeoutback // mx.transitions.easing.Back.easeOut
easeinoutback // mx.transitions.easing.Back.easeInOut
easeoutinback
easeinbounce // mx.transitions.easing.Bounce.easeIn
easeoutbounce // mx.transitions.easing.Bounce.easeOut
easeinoutbounce // mx.transitions.easing.Bounce.easeInOut
easeoutinbounce
클래스 내부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코드를 확인 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_frame에 대한 모션도 적용 가능하며(이 클래스를 사용하면 따로 gotoAndPlay 모션 클래스를 제작할 필요도 없어보이지만 간단한 사용을위해서는 따로 제작해서 사용하는 편이 효율적일 듯 싶다.아무래도 프레임간 모션 적용으로 프레임을 많이 필요로 할 듯 싶다) _color 속성으로 사용하면 RGB값으로 DisplayObject의 tint색을 변경하는 모션도 가능하다. 또한 blur값 변경과 사운드 볼륨의 경우도 마찮가지...
DisplayObject의 프로퍼티가 아닌 Tweener 클래스 자체에서 내부적으로 가공하여 사용한 프로퍼티의 경우는 앞에 _를 붙여서 사용하고 있다.
// Normal properties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frame", frame_get, frame_set);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sound_volume", _sound_volume_get, _sound_volume_set);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sound_pan", _sound_pan_get, _sound_pan_set);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color_ra", _color_property_get, _color_property_set, ["redMultiplier"]);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color_rb", _color_property_get, _color_property_set, ["redOffset"]);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color_ga", _color_property_get, _color_property_set, ["greenMultiplier"]);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color_gb", _color_property_get, _color_property_set, ["greenOffset"]);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color_ba", _color_property_get, _color_property_set, ["blueMultiplier"]);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color_bb", _color_property_get, _color_property_set, ["blueOffset"]);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color_aa", _color_property_get, _color_property_set, ["alphaMultiplier"]);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color_ab", _color_property_get, _color_property_set, ["alphaOffset"]);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autoAlpha", _autoAlpha_get, _autoAlpha_set);
// Normal splitter properties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Splitter("_color", _color_splitter);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Splitter("_colorTransform", _colorTransform_splitter);
// Scale splitter properties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Splitter("_scale", _scale_splitter);
// Filter tweening properties - BlurFilter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blur_blurX", _filter_property_get, _filter_property_set, [BlurFilter, "blurX"]);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blur_blurY", _filter_property_get, _filter_property_set, [BlurFilter, "blurY"]);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_blur_quality", _filter_property_get, _filter_property_set, [BlurFilter, "quality"]);
// Filter tweening splitter properties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Splitter("_filter", _filter_splitter);
// Bezier modifiers
Tweener.registerSpecialPropertyModifier("_bezier", _bezier_modifier, _bezier_get);
그리고 Tweener 클래스에서는 첫 파라미터인 DisplayObject에 DisplayObject를 복수로 가지고 있는 Array를 등록할 경우 Array에 있는 모든 DisplayObject에 해당 트윈을 적용 할 수 있다.
_bezier의 경우는 Papervision3D에서 주로 사용되었는데 이는 카메라의 위치나 각도를 변경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2D 형태에서도 복잡한 동선의 경우에 기존의 트윈 클래스의 모션이 매끄럽지 못하여 그 모션을 적용하기 위한 클래스를 따로 제작해서 사용해야 했지만 제공하고 있는 샘플을 통해서 쉽게 동선을 그리고 좌표를 축출할 수 있다. 그동안의 트윈 클래스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을 속시원하게 채워주고 있는 듯 싶다.
코드가 업데이트 되고있는 위치
http://code.google.com/p/twee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