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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3] Rectangle 오브젝트의 사용
Programming/ActionScript 3.0
2007. 6. 20. 03:21
1. Rectangle 오브젝트의 개요
Rectangle 오브젝트는 장방형의 영역을 정의한다. Rectangle 오브젝트에는 위치 (좌상구석의 x 좌표와 y 좌표로 정의된다)와 프롭퍼티 width, height가 있다. Rectangle 오브젝트의 프롭퍼티를 지정하려면 다음과 같이 Rectangle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2. Rectangle 오브젝트의 사이즈 변경과 이동
Rectangle 오브젝트의 사이즈 변경 및 이동하려면 다수의 방법이 있다. x 및 y 프롭퍼티를 변경하면 직접 Rectangle 오브젝트의 위치를 이동할 수 있다.
다음코드에서 알 수 있듯이 left 또는 top 프롭퍼티를 변경하면 Rectangle 오브젝트의 위치를 이동해 left 및 top 각각의 값에 대응하는 x 및 y 프롭퍼티의 값이 변화한다. 단, Rectangle 오브젝트의 우측아래구석의 위치는 변화하지 않고 그 대신 장방형의 사이즈가 변화한다.
다음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Rectangle 오브젝트의 bottom 또는 right 프롭퍼티를 변경하면 좌상구석의 위치는 변화하지 않고 장방형의 사이즈가 변화한다.
아래 코드는 Rectangle 오브젝트의 offset() 메소드를 이용하여 위치를 이동하는 방법이다.
offsetPt() 메소드도 이와 같지만 파라미터로서 x 및 y 의 오프셋 값이 아니라 Point 오브젝트를 지정한다.
Rectangle 오브젝트의 inflate() 메소드에 dx 및 dy 의 2 개의 파라미터를 지정해 사이즈를 변경할 수도 있다. 장방형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크기를 변화시킬 수 있다.
inflatePt() 메소드도 이와 같지만 파라미터로서 dx 및 dy 의 값이 아니라 Point 오브젝트를 지정한다.
3. 2 개의 Rectangle 오브젝트로부터 완성되는 결합 및 교차의 취득
2 개의 장방형을 맞춘 경계선에 의해서 형성되는 장방형 영역을 취득하려면 union() 메소드를 사용한다.
2 개의 장방형이 서로 겹치는 부분을 나타내는 장방형 영역을 취득하려면 intersection() 메소드를 사용한다.
2 개의 장방형서로 겹쳐지는 부분이 있는지를 조사하려면 intersects() 메소드를 사용한다. 또한, 표시 오브젝트가 스테이지상의 특정 영역내에 배치되어 있는지를 조사하는 경우에도 intersects()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다. 다음의 코드에서는 circle 오브젝트를 포함한 표시 오브젝트 컨테이너의 좌표 공간이 스테이지의 좌표 공간과 같다는 전제에서 intersects() 메소드를 사용하고, 표시 오브젝트 circle이 target1 및 target2의 Rectangle 오브젝트로 정의된 스테이지의 지정된 영역과 교차하고 있을지를 판단하는 방법을 나타내고 있다.
위와 같이 2 개의 표시 오브젝트의 경계를 나타내는 부분이 서로 겹치는지를 조사하는 경우에도 intersects()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다. 표시 오브젝트의 경계선내의 영역에 포함된 선의 굵기에 의해서 여분의 스페이스가 필요한 경우는 그 만큼을 포함한 영역을 취득하기 위해서 DisplayObject 클래스의 getRect()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다.
Rectangle 오브젝트는 장방형의 영역을 정의한다. Rectangle 오브젝트에는 위치 (좌상구석의 x 좌표와 y 좌표로 정의된다)와 프롭퍼티 width, height가 있다. Rectangle 오브젝트의 프롭퍼티를 지정하려면 다음과 같이 Rectangle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2. Rectangle 오브젝트의 사이즈 변경과 이동
Rectangle 오브젝트의 사이즈 변경 및 이동하려면 다수의 방법이 있다. x 및 y 프롭퍼티를 변경하면 직접 Rectangle 오브젝트의 위치를 이동할 수 있다.
다음코드에서 알 수 있듯이 left 또는 top 프롭퍼티를 변경하면 Rectangle 오브젝트의 위치를 이동해 left 및 top 각각의 값에 대응하는 x 및 y 프롭퍼티의 값이 변화한다. 단, Rectangle 오브젝트의 우측아래구석의 위치는 변화하지 않고 그 대신 장방형의 사이즈가 변화한다.
다음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Rectangle 오브젝트의 bottom 또는 right 프롭퍼티를 변경하면 좌상구석의 위치는 변화하지 않고 장방형의 사이즈가 변화한다.
아래 코드는 Rectangle 오브젝트의 offset() 메소드를 이용하여 위치를 이동하는 방법이다.
offsetPt() 메소드도 이와 같지만 파라미터로서 x 및 y 의 오프셋 값이 아니라 Point 오브젝트를 지정한다.
Rectangle 오브젝트의 inflate() 메소드에 dx 및 dy 의 2 개의 파라미터를 지정해 사이즈를 변경할 수도 있다. 장방형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크기를 변화시킬 수 있다.
inflatePt() 메소드도 이와 같지만 파라미터로서 dx 및 dy 의 값이 아니라 Point 오브젝트를 지정한다.
3. 2 개의 Rectangle 오브젝트로부터 완성되는 결합 및 교차의 취득
2 개의 장방형을 맞춘 경계선에 의해서 형성되는 장방형 영역을 취득하려면 union() 메소드를 사용한다.
2 개의 장방형이 서로 겹치는 부분을 나타내는 장방형 영역을 취득하려면 intersection() 메소드를 사용한다.
2 개의 장방형서로 겹쳐지는 부분이 있는지를 조사하려면 intersects() 메소드를 사용한다. 또한, 표시 오브젝트가 스테이지상의 특정 영역내에 배치되어 있는지를 조사하는 경우에도 intersects()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다. 다음의 코드에서는 circle 오브젝트를 포함한 표시 오브젝트 컨테이너의 좌표 공간이 스테이지의 좌표 공간과 같다는 전제에서 intersects() 메소드를 사용하고, 표시 오브젝트 circle이 target1 및 target2의 Rectangle 오브젝트로 정의된 스테이지의 지정된 영역과 교차하고 있을지를 판단하는 방법을 나타내고 있다.
위와 같이 2 개의 표시 오브젝트의 경계를 나타내는 부분이 서로 겹치는지를 조사하는 경우에도 intersects()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다. 표시 오브젝트의 경계선내의 영역에 포함된 선의 굵기에 의해서 여분의 스페이스가 필요한 경우는 그 만큼을 포함한 영역을 취득하기 위해서 DisplayObject 클래스의 getRect()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