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ficial Intelligence(Max-Min CRI of Fuzzy System)

Project/Programming 2007. 3. 3. 01:44
구현시 느낌점

※ 이 프로그램에서는 결론부에서 6개의 버튼을 일일이 CLICK해 봄으로써 해당 조건부의 Y값으로 결론부의 범위를 자르게 하였습니다. 이유는 처음에는 조건부의 6개의 버튼중, 또는 비 퍼지값을 임의로 넣었을 때 입력값에 의하여 조건부에 그려짐과 동시에 결론부에도 일괄적인 처리를 통해서 그림을 뿌려지게 하려 하였으나 Paint 메소드가 컴퓨터 내에서 스레드의 형태로 화면에 그림을 뿌려주기 때문에 순차적인 접근으로 일괄적으로 결론부의 그림을 화면에 모두 뿌릴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소 번거롭지만 각각의 조건부에 해당되는 결론부를 처리할 때 해당되는 결론부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값을 얻게 하였습니다.

※ 결론부의 잘려진 그림을 그릴 때 직선의 방정식을 이용하여 각각의 X 또는 Y 좌표의 포인트를 계산하려 하였으나 컴퓨터 화면상의 픽셀은 세로, 즉 Y 픽셀은 위로 갈수록 값이 작아지기 때문에 직선의 방정식을 그대로 이용하면 원하는 픽셀의 결과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X를 구하기 위한 식 x=( ((x2-x1)/(y2-y1))*(y-y1) )+x1 의 식을 변형하여 y2와 y1의 위치를 변경하여 시도를 해 보았으나 그것 역시도 주어진 y값에 의해서 원하는 x픽셀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이 과제에서 주어진 조건은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y값이 0.25,0.5, 0.75, 1.0을 갖을 때를 switch문을 이용해서 x값을 찾도록 하였습니다.

※ 잘려진 결론부의 그림들을 모두 합하여 y좌표의 max값을 통한 x좌표의 회전값을 이용해서 무게중심을 구해야 합니다만 잘려진 각각의 도형들의 선들이 만나는 지점을 찾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처음부터 직선의 방정식을 이용해서 잘려진 부분의 x값을 찾을 수 있었다면 약간의 조건문과 반복문으로 max 값만의 line을 축출할 수 있었을 텐데 저는 그렇게 하지 못하여 각각의 잘려진 부분의 무게중심들을 구하여 모두를 더한 값을 잘려진 부분이 있는 결론부의 수로 나눈 값을 최종 결과값으로 출력하도록 하였습니다.

※ Max-Min CRI 알고리즘의 개념은 극히 단순하지만 그것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과정은 어려웠습니다. 특히 수학의 직선의 방정식과 컴퓨터의 픽셀을 연결하는데 연구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대학교 시절 인공지능 시간에 만들었던 퍼지 알고리즘 객체지향 언어의 장점을 활용하지 못하고 무작정 손가락 가는대로 만들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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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실행시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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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부 2의 버튼을 눌렀을 때의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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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퍼지값 3을 입력 하고 Setting을 누르고 결론부 1부터 6까지 누른 상태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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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x-Min Result 버튼을 누른 상태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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