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3] AS3와 AS2의 통신 LocalConnection 클래스

Programming/ActionScript 3.0 2007. 7. 4. 04:59

AS3로 만든 플래시에서 AS2로 만든 swf를 로드 할 수는 있지만 그 안에 있는 메소드나 변수에 접근 할 수는 없다. 블로그의 메뉴와 배경에 나타나는 나비는 as2로 만들었고,  infinite메뉴는 따로 AS3로 만들었기 때문에 서로 다른 swf 파일로 되어 있다.

고민이 되었던 부분은 infinite 메뉴를 클릭했을 때 fullscreen 형태로 컨텐츠를 보여주게 되면서 아래에 있는 블로그의 기존에 생성하던 나비와 플레이 되고 있던 음악은 종료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나비의 경우는 화면에 보이지 않으면서 불필요하게 CPU를 낭비하게 되고 음악 또한 불필요하다.

그래서 직접 AS3 코드에서 AS2코드를 참조할 수 없으니 간접적으로 참조할 수 있는 방법으로 LocalConnection 클래스를 사용하게 되었다. LocalConnection의 경우는 as2,와 as3에서 서로 호환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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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고성군 2007.07.04 18:38 ADDR 수정/삭제 답글

    대단하시네요..^^ 즐겨찾기에 해놓고 항상 눈팅만 하던 사람인데..ㅡ ㅡ 언제 이리 공부를 하셨어요.. 쉬운 고투 액션인 이런것만 할때는 몰랐는데..ㅡ ㅡ 내머리가 왜이렇게 안좋은건지. 액션스크립트를 조금씩 익혀가면서.. 절하게 느껴지네요.ㅋ 대단해요

  • 고성군 2007.07.04 18:41 ADDR 수정/삭제 답글

    질문 한지더 할께요.. 현재.. 쓰고 계신 블로근 어떤 프로그램인가요..그리고 배경으로 깔린 플래시는 어떻게 하신건가요??? 그리고.. 액션 스크립에서.. 수학은 어떠한 존재?? 인가요?

    • jasu 2007.07.04 20:41 신고 수정/삭제

      안녕하세요...먼저 말씀 감사합니다. 블로그는 ‘다음’과 ‘태터툴즈’에서 지원하는 ‘티스토리’라는 블로그입니다. 용량, 트레픽 무제한이고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스킨을 가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기존에 제공하는 1단 스킨을 수정해서 사용 중입니다.

      플래시 배경은 http://jasu.tistory.com/260 포스트에 보시면 Bitmap 클래스를 사용하여 작업한 결과물이 있는데 그와 같은 형태입니다. 오브젝트와 나타나는 모션 등이 약간 다른 뿐입니다. Bitmap 클래스를 사용하면 특정 무비클립 내에 있는 표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bitmapData 형태로 메모리에 저장할 수 있고 화면에는 수백개의 무비클립도 보여지는 형태는 같지만 하나의 무비클립으로 대체할 수 있어 고질적인 플래시의 CPU 남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액션스크립트나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이야기할 때 수학을 잘 해야 잘한다는 말이 없지 않습니다만 이는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것이 수학에서 출발한 태생적 의미에서는 맞는 말이지만 꼭 수학을 잘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인 것은 논리적인 or, and, not등의 스위치 형태와 비례식, 기본적인 방정식 정도만 알고 있어서 응용이 가능한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수학자와 프로그래머는 엄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에서 수학보다 중요한 것은 구조적인 설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하재영 2007.11.14 17:50 ADDR 수정/삭제 답글

    as3에서 xml을 로드하고 as2로 xml을 보내줬을때 [object object]로 나오는데 as2에서 파싱해서 사용할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jasu 2007.11.30 02:03 신고 수정/삭제

      예전에 그 문제로 질문을 하신 분이 있으신것 같은데 같은 분인지 모르겠네요... 레퍼런스에서는 LocalConnection을 이용해서 함수를 호출할 수 있으나 서로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교환하는 것은 어렵다고 나와 있었던 것 같습니다.

      object의 속성들을 trace해 보시면 좋을 듯 싶네요 저도 3.0과 2.0을 같이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확실한 대답을 못 드리겠네요;

  • 이드 2007.11.29 18:52 ADDR 수정/삭제 답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정보 좀 담아갈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