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디자인 가이드라인 - Elements 만들기

User Interface/Web 2007. 2. 21. 11:11

명확한 단계를 요구하는 입력폼
입력폼은 사용자의 정보를 요구하는 화면이므로 사용자들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고 특히 결재에 관한 입력폼은 금전적인 위험요소도 고려되어 사용자는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확인을 매우 필요해 한다.
해외의 사례를 보면 성질이 같은 덩어리로 단계를 나누고 그 단계마다 화면이 전환되어 사용자가 지금 어느 위치에서 어떤 작업을 하고 있는지를 각 화면마다 정확하게 인지시키는 것을 선호한다는 결론을 도출한 바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여러 테스트와 전문가의 분석 결과 조금 다른 사용자의 행태를 발견할 수 있었는데 단계가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구분되어 보이되 화면의 길이가 조금 길더라도 한 화면에 보여지는 입력폼의 디자인을 선호하였다.
물론 너무 긴 화면은 지루할 수도 있고 사용자가 포기하거나 힘들어 하는 원인이지만 외국의 사례처럼 서너 줄의 입력폼마다 성격이 다르다는 이유로 화면전환을 하는 것은 우리나라 실정이나 국민성(?)에는 맞지 않는다는 것이 UI 전문가들의 결론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UI 전문가가 여러 번의 테스트를 객관적으로 진행한 산출물이지만 모든 사이트에 적용되는 정답일 수는 없고 사이트와 입력사항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결론적으로 화면의 전환 여부는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입력폼은 가장 명확성이 요구되는 화면이므로 정확히 단계를 나누고 지금 사용자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와 얼마나 걸릴 것인지를 여러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꼭 명시해야 한다.


마우스오버 만들기
마우스오버를 하지 않을 수 없는 곳은 아무래도 메인 메뉴에 해당하는 네비게이션 바이다. 그러므로 이 곳에 마우스오버를 사용하여 만들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때 마우스오버 했을 때 서브메뉴링크가 뜨도록 해주면 좋다.

보통 마우스오버를 하면 숨겨있던 이미지나 텍스트가 나온다. 그러나, 숨겨져 있는 정보를 사용자들이 찾아내지 못했을 경우는 어떻게 하겠는가?

사용자가 사용할 마우스의 위치를 생각해 볼 때 대부분 상하로 생기는 스크롤을 움직이기 위해서 마우스의 포인터는 오른쪽 스크롤 바에 가 있다. 마우스가 마우스오버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숨겨져 있는 정보를 볼 수가 없지 않을까? 그러므로 마우스오버하기 전에 이미 떠 있어야 하는 정보를 굳이 마우스오버 후에 나타나도록 숨겨진 정보로 만들 필요는 없다.


풀다운 메뉴 만들기
풀다운 메뉴는 오래된 사이트에서 단골손님을 위한 메뉴 '바로가기'로써의 역할로 만든다.

풀다운 메뉴의 장점이라고 하면 일반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사용하는 요소들 - Back, Forward, Up, Down의 구조 - 를 뛰어넘는 Jump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선택 메뉴들이 숨어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 메뉴들이 사용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지 않는 한 열어보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UI요소이다. 그러므로, 새로운 사용자들을 위하기 보다는 기존의 사용자들이 빨리 자신이 원하는 메뉴로 점프(Jump)하게 끔 하는 역할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사용자 자신이 자기만의 풀다운 메뉴를 등록 하게끔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검색엔진의 사용성. (1)
사이트 상의 검색 엔진들은 사이트내의 컨텐츠를 찾는 것을 도와주는 목적으로 있다.
그러나 사용성 테스트의 타스크를 통한 성공률을 보면 검색엔진을 사용해서는 30%, 사용하지 않고서는 53% 성공하는 것을 볼 때 검색엔진 자체가 사용성에 충분히 도움을 주지는 못하는 것 같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검색엔진의 사용을 빨리 가기로 인식하는 것 같다.

검색엔진이 일으키는 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 사용자에게 컨텐츠가 어떻게 쓰여지고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해 이해 할 것을 요구한다.
- 검색엔진 스스로가 정보의 향기를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사용자들 스스로가 향기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검색은 사용자들에게 즉각적인 만족을 주기도 한다. 그러나 사용자가 목적을 달성하는데 얼만큼의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지, 또는 정확하게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는지,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에 대해 디자이너는 고민해야 할 것이다.


검색엔진의 사용성. (2)
Netscape의 DevEdge 검색 엔진으로부터 추출된 1주일치 데이터를 분석해 본 결과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1단어 검색이 가장 많은 44%에 달했다고 한다.

또한 복수 단어 검색 중 반 이상이 연속 단어를 사용했으며 나머지 반은 정확한 모양의 쿼리를 사용했다는 것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쿼리의 3%가 잘못된 스펠링을 포함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사용자는 키워드를 치는 방법에 있어서 자신들의 단어로 원하는 것을 정의하며 이는 1단어 이상이기가 어렵다는 것이며 사용자는 검색 후에 틀린 답에도 뭐가 잘못 되었는지 결코 모른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많은 사용자들이 부울 논리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색은 세가지 형태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 올바른 검색 영역에 도달하는 것
- 검색을 정의하는 것
- 결과를 해석하는 것

이러한 문제점들은 사용자들이 어떤 키워드를 입력해야 할지 잘 모른다는 것을 의미하며 종종 사용자들을 사이트의 다른 부분으로 갖다 놓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검색은 사용자들에게 즉각적인 만족을 준다. 그러므로 검색엔진의 사용성에 있어 사용자를 고려한 많은 노력(검색의 범위를 좁히는 도구나 프로세스)이 있다면 사용성이 높아지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오히려 사용성을 감소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작용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프레임의 실수
프린트를 어렵게 한다.
프린트를 방해한다. 여러 프레임 중 엉뚱한 부분이 프린트되어져 나올 수 있다.

북마크를 어렵게 한다.
프레임 페이지를 북마크 했을 경우, 다시 찾아갔을 때 엉뚱한 곳으로 왔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검색엔진에 잘못 등록될 수 있다.
검색엔진에서 결과로 나온 URL을 찾아갔을 때 프레임의 일부분만 링크되어 있는 것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수평 스크롤이 생길 수 있다.
스크롤에는 수직 스크롤과 수평 스크롤이 있는데 수직 스크롤은 요즘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휠마우스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사용하기 편하지만, 수평스크롤은 오른쪽과 왼쪽으로 왔다갔다하는 움직임을 해야 하기 때문에 몹시 불편을 준다.

출처 : UIdesign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