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Script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다.

Programming/Etc 2007. 11. 4. 19:21
인터렉션 UI개발과 그 목적을 위해서 사용하고 있는 ActionScript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다. 내 천직으로 생각하고 지금 하고 있는 업무가 그것이지만 ActionScript를 프로그래밍 언어적 차원에서 접근 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플래시라는 것은 기술적인 환경이나 배경지식 보다는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다양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물론 그 아이디어는 어느 정도의 배경 지식이 있어야 하겠지만 없어도 무방하다. 가령 내가 어떤 비주얼을 보고 머리 속에서 그린 인터렉션을 구현하기 위해 작업에 착수 했다고 하자, 내가 필요로 하는 편리한 기능이 플래시 안에 내제되어 있지 않더라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 범위 안에서 찾을 수 있는 길은 있을 것이다. 이것이 플래시를 즐기는 사람들의 즐거움이자 정석이다.

플래시로 작업을 하다 보면 자신도 이 방법이 정석인지 아닌지 알 수 없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작업이 끝나고도 뒤 끝이 어수선한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되는데, 어찌보면 플래시 작업에서의 정석은 없을 수도 있다. 이미 플래시에 탑재 되어 있는 내장 클래스를 모르더라도 그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것을 만들어 낼 수도 있고 전혀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 낼 수도 있다.

그 과정에서 파생된 또 다른 아이디어는 다시 싹을 틔우고 꽃이 피어나는 결과로 진행 될 수도 있다. 하지만 플래시를 프로그래밍 언어적 개발 마인드로 접근을 하다 보면 정석만이 있으며 그것이 유일한 방법이라는 확신에 사로잡혀서 크리에이티브한 창의를 발휘할 수 있는 여지를 묵살하게 된다.

나는 작업을 하면서 엉뚱하며, 디자인 표현에 맞지 않는 결과물들도 많이 만들어 낸다. 남들 보다 같은 결과물을 얻기 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작업 과정에서 떼 묻은 코드들은 또 다른 나의 아이디어로 언젠가는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현재 플래시를 공부하고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은 이러한 즐거움을 느꼈으면 좋겠다. 설계, 개발이라는 단어보다는 디자인이라는 단어가 어울리는 플래시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라 크리에이티브 언어이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