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3] INFINITE의 네비게이션 제작

Programming/ActionScript 3.0 2007. 7. 23. 12:32

AS3를 공부하면서 처음으로 실질적으로 사용 가능한 네비게이션을 블로그의 INFINITE 메뉴에 있는 프로젝트에 적용해 보았다. AS3의 개념이 확실히 마음속에 들어오지 않은 터라 여러가지로 만들면서도 공부하게 되었는데, 초기 유스케이스 및 UML을 그리지 않고 머리 속에서 이렇게 하면 되겠지 싶어서 하다 보니 구조를 잘못 설계하여 중간 지점부터 다시 코드 작성을 했다. 단기적인 작업을 많이 해왔던 터라 초기 구조설계에 소홀히 했던 것은 앞으로 조금씩 문서화 작업을 통해서 기초설계에 좀더 신경을 써야 할 것 같다.

그 동안은 필요해서라기 보다는 AS3의 개념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닥치는 대로 자료를 찾아 공부하다가 실질적으로 필요에 의해서 제작하다 보니 여러 가지로 어려움이 많았던 것 같다.

구조로 보면 AS2에서는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는 것들이 AS3에서는 그렇게 해야하는 것으로 바뀐 것들도 있고 AS2에서 어떠한 방법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우회적인 방법을 동원해야 했던 것이 AS3에서는 간단한 방법으로 되는 경우도 있다.

메뉴는 xml데이터를 불러들여 메뉴를 정렬하게 되는데 깊이는 3으로 세팅되었으나 xml에 따라서 무한 깊이까지 가능할 듯 싶다. AS2가 아닌 막 공부를 시작한 AS3로 제작하다보니 AS2에서 설계하던 머리 속 생각과는 다른 구조로 제작할 수 있고, 또 그렇게 해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보기에는 간단해 보이는 네비게이션이지만 클래스 구조에 어느 정도 생각이 필요했다. INFINITE 안에는 앞으로 공부하면서 제작되는 샘플들을 수록할 듯 싶다. 아직 담으려는 컨텐츠에 대해서는 깊이 있게 고민은 해보지 않았다.

Container의 구조는 왼쪽 메뉴를 통해서 버튼을 클릭했을 때 화면 중간에 컨텐츠를 보여주는 형태가 될 것 같다. 예전에 AS2버전으로 작업했던 UI&CL:ab 프로젝트의 구조와 비슷할 듯 싶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