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3] 이벤트 리스너와 garbage collection

Programming/ActionScript 3.0 2007. 7. 5. 04:35
필요 없는 오브젝트의 참조가 남아있으면 그 오브젝트가 사용하고 있는 메모리 영역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특히 복수가 참조하는 오브젝트에 대해서는 참조를 해제하는 것을 잊어버리게 되면 메모리의 낭비가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하려면 이벤트의 타겟으로 되는 오브젝트와 이벤트 리스너를 가지는 오브젝트 사이에 참조를 할 수 있다. AS3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술한다.

eventTarget.addEventLisener("eventType", eventHandler);

이 코드를 실행하면 eventTarget과 현재 스크립트가 포함된 this 사이에 참조가 만들어진다. 하지만 이것은 명시적인 참조의 추가가 아니기 때문에 참조의 삭제가 필요한 경우 간과할 수 있다.

아래는 이벤트 리스너 추가시에 참조의 취급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참조의 방향
참조에는 방향성이 있다. 즉, 오브젝트간의 참조는 한 방향으로만 가능하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코드가 있을 때,
var foo = new Foo();
foo.bar = this;
foo = null;
1행에서 만들어진 참조는 this -> new Foo() 방향으로 만들어진 참조이다. 2행에서 만들어진 참조는 1행과 반대로 new Foo() -> this 방향으로 만들어 진 참조다. 3행에서 1행의 참조를 삭제하게 되면 this -> new Foo()으로의 참조를 할 수 없다.

가비지컬렉터는 오브젝트 트리의 루트로부터 참조를 찾아 들어 간다. 우선 루트의 오브젝트를 찾아내고 다음에 그 오브젝트의 오브젝트를 찾아내는 동작을 반복하게 된다. 위 샘플을 실행했을 경우 this에 new Foo()로 만들어진 오브젝트를 찾아 낼 수 없다. 즉 2행째에 작성한 참조가 남아있다고 해도 3행을 실행하게 되면 메모리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


오브젝트에 이벤트 리스너 추가
오브젝트에 이벤트 리스너를 추가할 경우에 참조 방향으로는 아래와 같다.
import flash.events.Event;
import flash.events.MouseEvent;
var foo = New Foo();
addChild(foo);
foo.addEventListener(MouseEvent.CLICK, clickHandler);

function clickHandler(evt:Event):void{
trace(this);
}
위 코드에서 foo 오브젝트를 작성하고 그 오브젝트에 clickHandler라는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하였다. clickHandler 메소드는 스크립트가 작성된 this 오브젝트의 메소드가 된다.

이러한 경우 foo 오브젝트의 참조를 삭제할 때 이벤트 리스너도 삭제하지 않으면 메모리에 잔존하는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오브젝트로부터 this에 이벤트 리스너를 설정할 경우도 같다.
parent.addEventListener("click", clickHandler);
약한 참조의 이용
약한 참조는 참조가 존재하고 있어도 가비지콜렉터에 의해서 참조로서 보이지 않는 참조이다. 이는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이벤트 리스너에 의해 생성되는 참조가 모두 약한 참조라면 참조의 방향을 신경 쓰지 않고 등록한 리스너를 방치해 두어도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할 때 약한 참조를 사용할지를 지정할 수 있다. addEventListener()의 5번째 인수를 true로 적용하면 약한 참조를 사용할 수 있다.
addEventListener("eventType", listenerHandler, false, 0, true);
3번째와 4번째 인수는 false와 0 값을 지정해 두면 대체적으로 문제가 없기 때문에 위와 같은 형태로 5번째 인수를 false와 true로 적용하여 강한 참조와 약한 참조를 사용할 수 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