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3] 컨텐츠의 동적 로드 - Loader 클래스

Programming/ActionScript 3.0 2007. 6. 15. 17:30
Loader 클래스

Loader 오브젝트를 사용하여 어플리케이션에 SWF 파일 및 그래픽 파일을 로드 할 수 있다. Loader 클래스는 DisplayObjectContainer 클래스의 서브 클래스이므로 Loader 오브젝트에는 표시 리스트 표시 오브젝트를 사용할 수 있다. SWF 파일 또는 그래픽 파일을 나타내는 표시 오브젝트는 Loader로 작성된 인스턴스 1개당 1 개만 포함할 수 있다. 표시 리스트에 Loader 오브젝트를 추가할 때는 다음의 코드와 같이 표시 오브젝트의 로드가 완료하면 로드 된 표시 오브젝트도 표시 리스트에 추가해야 화면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var pictLdr:Loader = new Loader();
var pictURL:String = "banana.jpg"
var pictURLReq:URLRequest = new URLRequest(pictURL);
pictLdr.load(pictURLReq);
this.addChild(pictLdr);
SWF 파일 또는 이미지가 로드 되면 로드 된 표시 오브젝트를 아래 코드처럼 container DisplayObjectContainer 오브젝트등의 다른 표시 오브젝트 컨테이너로 이동할 수 있다

import flash.display.*;
import flash.net.URLRequest;
import flash.events.Event;
var container:Sprite = new Sprite();
addChild(container);
var pictLdr:Loader = new Loader();
var pictURL:String = "banana.jpg"
var pictURLReq:URLRequest = new URLRequest(pictURL);
pictLdr.load(pictURLReq);
pictLdr.contentLoaderInfo.addEventListener(Event.COMPLETE, imgLoaded);
function imgLoaded(e:Event):void {
container.addChild(pictLdr.content);
}
LoaderInfo 클래스

파일이 로드 되면 LoaderInfo 오브젝트가 작성된다. 이 오브젝트는 Loader 오브젝트 및 로드 된 표시 오브젝트 양쪽 모두의 프롭퍼티다. 즉, LoaderInfo 오브젝트는 Loader 오브젝트의 contentLoaderInfo 프롭퍼티를 경유하는 Loader 오브젝트의 프롭퍼티이며 또, 표시 오브젝트의 loaderInfo 프롭퍼티도 로드된 표시 오브젝트의 프롭퍼티이다. 로드 된 표시 오브젝트의 loaderInfo 프롭퍼티는 Loader 오브젝트의 contentLoaderInfo 프롭퍼티와 같다. 즉, LoaderInfo 오브젝트는 로드 된 오브젝트와 로드하는 Loader 오브젝트간 ( 로드 되는 측과 로드하는 측) 공유하게 된다.

LoaderInfo 클래스는 로드의 진행 상황 로드하는 측과 로드 되는 측의 URL  미디어의 총바이트수, 미디어의 규격, 높이와 폭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LoaderInfo 오브젝트는 로드의 진행 상황을 감시하기 위한 이벤트를 송출한다.

로드 된 컨텐츠의 프롭퍼티에 액세스 하려면 다음의 코드와 같이 LoaderInfo 오브젝트에 이벤트 청취자를 추가해야 한다.

import flash.display.Loader;
import flash.display.Sprite;
import flash.events.Event;

var ldr:Loader = new Loader();
var urlReq:URLRequest = new URLRequest("eventDispatcher.swf");
ldr.load(urlReq);
ldr.contentLoaderInfo.addEventListener(Event.COMPLETE, loaded);
addChild(ldr);

function loaded(event:Event):void {
trace("loaded");
}

LoaderContext 클래스

Loader 클래스의 load() 또는 loadBytes() 메소드를 사용해 Flash Player 에 외부 파일을 로드하는 경우, context 파라미터를 지정할 수도 있다. 이 파라미터는 LoaderContext 오브젝트이다.

LoaderContext 클래스에는 로드 된 컨텐츠의 사용 방법의 문맥을 정의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프롭퍼티가 포함되어 있다.

checkPolicyFile-- 이미지 파일을 로드하는 경우에게만 이 프롭퍼티를 사용한다. 이 프롭퍼티를 true로 설정하면 Loader 에 의해서 오리지날 서버로 크로스 도메인 폴리시 파일의 유무가 체크된다.  이것은 Loader 오브젝트를 포함하는 SWF가 있는 도메인 이외의 다른 도메인에 있는 컨텐츠를 로드할 경우에만 사용된다. 서버로부터 Loader 도메인에 액세스 허가가 주어지고 있는 경우라면 Loader 도메인 내의 SWF 파일의 ActionScript는 로드 된 이미지내의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다. 즉, BitmapData.draw() 커멘드를 사용하여 로드 된 이미지내의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다.
Loader 오브젝트의 도메인 이외의 다른 도메인에 SWF가 있을 경우에 Security.allowDomain()을 호출해 특정의 도메인을 허가할 수가 있다.

securityDomain - SWF 파일을 로드하는 경우에게만 이 프롭퍼티를 사용한다. Loader 오브젝트를 포함한 파일이 있는 도메인 이외의 도메인에 있는 SWF 파일에 대해서 이 프롭퍼티를 지정한다.이 옵션을 지정하면 Flash Player는 크로스 도메인 폴리시 파일이 존재할지를 체크하게 된다. 파일이 존재하는 경우는 크로스 도메인 폴리시 파일로 허가되고 있는 도메인의 SWF 파일은 로드된 SWF 컨텐츠를 크로스 스크립트 할 수 있다. 이 파라미터로서 flash.system.SecurityDomain.currentDomain을 지정할 수 있다.

다음은 다른 도메인으로부터 비트 맵을 로드할 때, 크로스 도메인 폴리시 파일의 유무를 체크하는 예를 나타낸다.

var loaderContext:LoaderContext = new LoaderContext();
loaderContext.checkPolicyFile = true;
var urlReq:URLRequest = new URLRequest("photo11.jpg");
var ldr:Loader = new Loader();
ldr.load(urlReq, loaderContext);
다음은 SWF 파일을 Loader 오브젝트와 같은 시큐러티 샌드 박스에 두기 위해서 다른 도메인으로부터 SWF 파일을 로드할 때 크로스 도메인 폴리시 파일의 유무를 체크하는 예를 나타낸다. 또, 이 코드는 로드된 SWF 파일의 클래스를 Loader 오브젝트와 같은 어플리케이션 도메인에 추가한다.

var loaderContext:LoaderContext = new LoaderContext();
loaderContext.securityDomain = SecurityDomain.currentDomain;
loaderContext.applicationDomain = ApplicationDomain.currentDomain;
var urlReq:URLRequest = new URLRequest("library.swf");
var ldr:Loader = new Loader();
ldr.load(urlReq, loaderCon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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