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3] 파일 내에 복수 클래스

Programming/ActionScript 3.0 2007. 6. 15. 04:11
ActionScript 2.0에서는 클래스 파일을 작성하는 경우 클래스와 같은 이름의 파일을 만들게 된다.  예를 들어 Rec이라는 클래스가 있을 때 클래스의 원시 코드는 "Rec.as" 와 같은 파일명으로 저장이 되어야 한다. "Rec.as" 파일에 존재할 수 있는 클래스는 Rec클래스만 가능한 일이었다.

하지만 ActionScript 3.0 에서는 1개의 파일 내에 복수의 클래스를 저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Flash 9 alpha 버전에서는 package{} 내에서도 internal class로 여러 개의 클래스가 package내에서 사용가능하도록 하였으나 CS3로 만들면서 이러한 기능은 제외되었다. 하지만 package 외에는 여러개의 클래스를 정의할 수가 있도록 되어 있다. 1 개의 원시 소스 파일에 복수의 클래스를 보존하는 것이 편리할 수도 있지만 남용하면 OOP형태의 언어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문제를 양산할 우려가 있다. 문제는 다음과 같은 경우이다.

1.    복수의 클래스가 1 개의 소스파일에 보존되고 있는 경우, 각각의 클래스를 재이용하는 것이 곤란하게 된다.

2.    파일명과 클래스명이 대응하고 있지 않는 경우, 특정의 클래스의 원시 소스코드를 찾아내는 것이 곤란하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하여 Adobe에서는 각각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원시소스파일로 저장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Alpha 버전에서 package 내에서 복수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었던 것을 제외시킨 이유 또한 이러한 문제점 때문일 것이라는 생각이다.

다시 생각해보면 기존 ActionScript 2.0에서 디렉토리 형태로만 패키지 영역을 정의했던 것을 벗어나 package에서 명시적으로 패키지 영역을 정의하고 그 영역 안에서 복수의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검토하였으나 위와 같은 두가지 문제로 인하여 언어적 비판을 벗어나기 위해 CS3 제품에서 package 내 복수 클래스 정의 부분을 제외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개념적 접근에서 실의[實義]를 추구했다고 보여진다.

    

설정

트랙백

댓글